본문 바로가기
AWS

[AWS]api gateWAY -> EC2 CORS 에러 문제

by devebucks 2022. 7. 20.
728x90

mvp를 진행하면서, 기존 dev 환경 서버에서 mvp 기능을 위한 서버 환경이 새로 만들어 졌다.

 

그런데, 어떤때는 데이터가 잘 넘어오고, 어떤 때는 데이터가 잘 넘어오지 않았다. 이상했다.

원인을 서버 개발자와 함께 찾기 시작했다. 

cors 에러가 브라우저에서 발생했다. 504로 응답이 넘어왔다.

 

EC2와 gateway의 설정을 막 뒤졌다. 원인을 찾을 수 없었다. 

그런데, cloudwatch로 로그를 찍어보니, 통신이 안 되는 에러 로그가 계속 찍혔다.

 

nuxt.js에서 proxy 설정으로 request headers의 orgin을 바꾸려는 시도도 해보았지만, 잘 되지 않았다.

 

원인을 찾지 못한 채... 다른 일을 보았다.. 다음 날 아침. 서버 개발자분이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나에게 기쁜 소식을 전해주었다.!

나는 그간 우리를 괴롭힌 괴물의 정체를 물어보았다.

 

문제는 바로.. 로드 밸런서 설정이었다.

랜덤 방식으로 인스턴스를 배정하고 있었는데, 3개 중, 1개가 액티브 설정이 죽어있었던 것이다!!!

왜 간헐적으로 cors 및 504에러가 발생한지 이해가 되었다.

뭔가 예상은 했지만,... 깊게 들여다 보지 않았었던 문제였다.

 

한 가지 의문을 남기고 우리는 행복하게 개발을 했다.

 

 

 

* 한 가지 의문

왜 커넥션 에러가 아니라, 브라우저에서는 cors 에러를 보여주었는가??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