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도구/IntelliJ-Community

[IntelliJ]깃허브에 소스를 올려보자

by devebucks 2020. 5. 2.
728x90

안녕하세요.

 요즘 개발 공부를 하는데 인텔리제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텔리제이는 보기에도 개발자들이 좋아할 만한 UI와 색채? 그리고 개발을 편하게 해주는 자동완성기능, 간편한 Gradle 설정, 'DB Browser'(DB Browser는 감동했습니다.)와 같은 사용성이 좋은 기능들을 가지고 있어서, 공부하는데에 재미를 느끼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못생긴 이클립스나 sts같은 것을 쭉~~ 사용하다가 잘생긴 인텔리제이를 보니까 비교가 될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이제 본론으로 넘어가서, 인텔리제이에서 개발한 프로젝트 소스를 깃허브에 올리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준비물

IntelliJ-Community-v2

 

 

1. 인텔리제이에서 깃허브를 검색

MAC : [commad+shift+A], WINDOW : [Ctrl+shift+A] > github 검색

 

2. [Share Project On GitHub]창에 Repository name과 Description을 작성합니다.

그리고, [share]를 누릅니다.

 

 

 

3. 로컬 원격저장소에 Commit할 소스를 선택하는 창입니다.

'.idea'폴더와 그 하위 파일들은 인텔리제이가 실행되면, 모두 생성되는 파일들이므로, '.idea' 폴더의 체크를 해제합니다.

 

 

 

 

정말로 깃허브에 프로젝트 소스를 추가할지 물어봅니다. [Add] 누르시면 됩니다.

 

 

바로 인텔리제이 우측하단에 'Successfully shared project on Github'라고 메시지 알람이 나오면, 성공적으로 소스가 깃허브에 올라간 겁니다.

 

 

 

 

4. 깃허브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인텔리제이에서 push한 getJob 프로젝트 코드가 올라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텔리제이가 소스를 올려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깃허브에 올리지 않을 목록을 .gitignore에 올리겠습니다.

이제 이 글의 마지막 순서입니다. '.gitignore 파일'로 인텔리제이에서 깃허브로 커밋하지 않을 소스 목록을 만들어서 커밋 목록에 올라가지 않도록 작업해 보겠습니다.

 

일단, ignore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인텔리제이에서 '.ignore'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합니다.

MAC : [commad+shift+A], WINDOW : [Ctrl+shift+A] > plugins 을 검색

 

다음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저는 이미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설치가 끝났다면, 인텔리제이를 껏다가 다시 실행합니다.

 

프로젝트 이름 우클릭 > New > .ignore file > .gitignore file(Git)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프로젝트 폴더 바로 하위로 '.gitignore' 파일이 생성이 됩니다.

파일을 열어서, 커밋하지 않을 파일들을 모두 적어(이그노어 처리)주겠습니다.

 

 

 

깃허브 push 창 단축키 : [command+shift+k] > 클릭 push

 

 

.gitIgnore 파일까지 정상적으로 깃허브에 푸시된 것을 알림메시지로 확인했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